이번엔 EditText를 배워보기로 했다.

#1 강의에서와 동일하게, LinearLayout 설정까지 그대로 해준다.

 

++ 또, 오늘은 xml 파일과 java파일의 차이점을 알게 되었다.

.xml은 정적인 요소, 즉 화면 디자인같은 개념으로, 화면을 구성하기 위한 파일이고,

.java는 동적인 요소, 즉 어떤 버튼을 클릭했을 때, 어떤 액션을 취하도록 할 것인가를 정해주는 파일이다.

 

아무튼 맨 처음 시작 상태 화면은 다음과 같다.

LinearLayout으로 변경해주고, TextView를 삭제한 상태

 

이제 시작을 해보자! EditText와 Button을 만들기로 했다.

wrap_content는 내용에 맞춰서 길이가 출력된다는 뜻이다.

id는 이름을 지정해주는 역할이라고 했다.

그래서 Button에는 btn_id, EditText는 et_id라고 이름을 지어줬다. 

여기까지하면, 내가 굳이 EditText와 Button의 위치를 정해주지 않아도, 알아서 가로로 정렬이 되어있다.

 

만약 세로로 배치하고 싶다면, orientation을 적어주고 vertical이라고 쓰면 된다.

orientation을 이용해 세로로 정렬한 모습

여기까지는 그저 디자인에 불과했고, 버튼에다가 액션을 지정(기능부여)해주기로 했다. 액션을 지정해주기 위해서 mainActivity.java로 이동한다.

 

변수 설정하기

.java 로 들어와서 내가 기능을 부여하고 싶은 것에 위와 같이 변수를 설정해준다. 

 

xml에서 만들어 놓은 개체들과 연결해준다

그 다음, xml에서 만들어놓은 개체들에게 숨을 불어넣어주기 위해서 개체들과 .java 가 연결되도록 findViewByID를 이용해서 코드를 넣어준다.

 

button을 눌렀을 때 액션을 설정해 주었다.

코드가 길어보이지만 자동완성 기능이다. 버튼을 눌렀을 때의 액션을 설정해주기 위해 btn_test.setOnClickListener을 적어주었다.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해놓은 문자열이 나오도록 코드를 적어주었다. 여기까지 하고, 빌드해보았다.

 

이렇게 화면이 나타나고,

 

버튼을 클릭하면, 문자열이 EditText에 나타난다.

 

2강 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