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이용해서 어플을 하나 만들고 싶은데, 기본지식이 하나도 없어서 독학을 시작했다.

사실 현재 iOS 어플 개발도 진행하고 있어서,, 조금 무리하는 감이 있지만, 계속 미루다가는 아예 안할 것 같아서 하루에 1시간 정도만 투자하기로 했다.

참고한 독학 자료는 유튜브를 이용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ZdImPoFjW8&list=PLC51MBz7PMyyyR2l4gGBMFMMUfYmBkZxm&index=2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그냥 깔면된다. 튜토리얼 보고..(#0 에 있음)

그럼 1강부터 기록 시작!

유투브랑 내꺼랑 안스 버전이 달라서, 조금  헷갈리지만 그래도 금방 따라할 수 있는 수준이다.

맨 처음 일단 실행을 한다. 

 

맨 위의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 클릭

 

Empty Activity 클릭

 

이름 지정해주고 finish 버튼 클릭

 

그럼 기본적으로 이렇게 두 개의 탭이 뜬다. xml 과 java 탭.

 

activity_main.xml

activity_main.xml의 <TextView> 부분은, 텍스트를 출력하는 부분이다. preview를 통해서 안드로이드 폰이 없어도, "Hello World"가 구현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기본 설정되어 있는 화면

기본으로 Constraint.ConstraintLayout 어쩌고 라는 것이 설정되어 있는데, 우리는 쓰기 편한 LinearLayout으로 변경을 해주기로 한다.

 

LinearLayout으로 변경

이렇게 변경을 해주면, 오른쪽의 프리뷰 화면구성도 달라지는 것을 볼 수 있다. 

TextView 수정

TextView 부분도 한 번 내가 직접 써봤다. 

 

TextView 두번 썼는데 preview 는 그대로

TextView 부분을 복붙해서 두 번 써봤다. 근데 두 번 썼는데도 불구하고 화면에는 여전히 하나밖에 나타나지 않는다.

왜냐하면, LinearLayout은 내가 orientation이라는 것을 지정해줘야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orientation 지정한 모습

orientation을 지정해주었더니 내가 원하는 대로 두 개의 TextView가 나왔다. 이때, orientation에서는 horizontal과 vertical 둘 중에 하나 선택가능하다. vertical로 지정했더니, TextView가 세로로 하나씩 등장한다. 

 

그 다음 오른쪽 상단의 재생버튼을 눌러주면, 빌드되어서 위와 같이 화면을 볼 수 있다. 이대로 끝나면 심심하니까 글씨체 변화도 줘보기로 했다. 

 

textColor와 textSize변화

textColor와 textSize 변화를 줘봤다.

 

사이즈와 컬러 변경 후 빌드 화면

빌드하면 위와 같이 화면이 뜬다!

아주 아주 간단해서 어플이라 하기도 뭐한 앱을 한번 만들어봤다. 

 

이렇게 1강 끝!

+ Recent posts